본문 바로가기
▶ 애드센스 블로그

블로그 상위노출 위한 최소한의 방법, 구글 SEO

by minijini 2023. 4. 25.
반응형

 블로그 운영하는 분이라면 상위노출이 왜 중요한지는 아실 거라 믿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글을 쓴다고 해서는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최소한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하는 최소한의 방법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정보, 좋은 글들을 쓰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좋은 글을 쓰는 것과는 별개로 검색엔진이 내가 쓴 글을 좋은 글이라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그것들이 가능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방법들이 쌓일 때 비로소 블로그 상단에 내 글들이 올라가는 경우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구글 SEO에 맞춘 글쓰기

     먼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최적화로 나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의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최적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도 SEO 가이드가 있을 정도로 글을 쓰는 것에 있어 구글 SEO에 맞춘 글쓰기는 상위노출에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SEO 사용해 승인받기

     

    1-1 메타 설명 태그 사용

     디스크립션이라 불리는 메타 설명 태그는 검색에 진에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여 보이는 것을 뜻합니다. 흔히 스니펫이라 불리는 메타 설명 태그는 페이지를 클릭하는 것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검색자가 글의 요약을 보고 페이지에 들어갈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메타 설명 태그에 글의 중요 내용을 정확하게 잘 요약하여야 합니다.

     ※ 티스토리는 글의 가장 첫 글이 디스크립션 즉 메타 설명 태그가 됩니다. 

    페이지 콘텐츠를 정확하게 요약하여야 합니다.
    각 페이지마다 본문 내용에 맞는 고유한 메타 설명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피해야 될 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 없는 메타 설명 태그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일반적인 설명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ex) 이 글은 애드센스에 관련된 설명입니다.
    • 반복된 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본문 내용 전체를 복사하여 붙여 넣어서는 안 됩니다.
    •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메타 설명 태그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2 핵심 키워드를 사용한 제목

     검색자는 정보를 검색할 때 찾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글의 제목에 검색자가 찾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글의 주제에 핵심키워드를 포함하여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제목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표현하여야 합니다.
    각 페이지에 고유한 제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단하지만 핵심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피해야 될 사항

    • 본문의 내용과 관련 없는 제목을 작성하는 경우
    • 본문에 불분명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 각 페이지에 동일한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 과도하게 긴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 과도한 키워드로 채워진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1-3H태그 사용 (소주제로 나눠 글의 내용을 구조화)

     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소주제로 나누어 내용을 구조화해야 합니다. 글을 구조화한다는 것은 검색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큰 주제를 정하고 소주제를 통해 글의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에 H태그를 사용하여 글의 구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H태그를 사용하여 검색엔진에 페이지가 구조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h태그 사용방법

    소주제를 통해 페이지를 구조화해야 합니다. (H태그의 사용)
    H태그를 사용할 때 글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만 사용합니다.
    h태그를 순서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피해야 될 사항

    • h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 소주제가 과도하게 긴 경우
    • 주제와 관련되지 않은 소주제를 사용하는 경우

    1-4 키워드(글의 주제)에 관련된 글쓰기

     주제(키워드)에 맞춘 내용을 통해 검색자가 얻고자 하는 내용을 잘 설명하여야 합니다. 흔히 글자수를 채우기 위해 필요 없는 글들로 본문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검색자로 하여금 페이지 이탈을 초래하는 이유가 됩니다.

    주제와 관련된 글을 써야 합니다.
    이해하기 쉽고 읽기 쉬운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독창적인 글을 써야 합니다.
    검색자의 검색의도에 맞는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피해야 될 사항

    • 무의미한 키워드의 반복을 하는 경우
    • 철자 및 맞춤법의 오류
    • 다른 블로그의 글을 짜깁기 또는 복사 붙여 넣기 하는 경우
    • 기존 콘텐츠를 재탕하는 경우
    • 한 페이지에 다양한 주제를 다룰 경우
    • 이해하기 어려운 글

    2. URL에 문자사용

     티스토리의 경우 URL을 문자와 숫자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의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엔진에서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카테고리 나누기

     글의 주제에 맞게 카테고리를 나누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글의 주제, 카테고리의 주제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4. 이미지 최적화 하기

     용량이 큰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면 페이지가 무거워져 로딩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집니다. 로딩의 속도도 SEO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급적 필요한 이미지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미지를 사용할 때 선명하지만 용량이 적은 이미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4-1 글의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 사용

    글의 내용관 관련된 이미지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2 무료 이미지 사용 자제

     가급적 직접 찍은 이미지나 원본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무수히 많은 사람들과 중복된 글을 쓰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4-3 용량이 작은 이미지 사용

     검색엔진은 페이지 로딩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페이지 로딩속도가 길어지면 이탈률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미지는 선명하지만 용량이 적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집프로그램사용)

    4-4 알트태그, 파일명 사용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는 알트태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ALT태그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없는 시작장애인에게 해당이미지를 스크린 리더와 같은 보조기술을 사용하여 이지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에서는 알트태그가 포함된 글을 좋은 문서로 판단하여 검색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파일명에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이름을 넣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해야 될 사항

    • 1,2, image, ㅇ,ㄱ 등 일반적인 파일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 과도하게 긴 파일 이름
    • 알트태그를 키워드로 채워 넣거나 전체 문장을 사용하는 경우
    • 스팸으로 간주되는 텍스트 사용

     검색엔진 상단노출을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쓰는 것은 기본입니다. 양질의 글을 쓰면서 앞서 말한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들을 습관화시키게 된다면 내 글이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는 날이 찾아올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