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문없이 신청하는 방법

by minijini 2023. 5. 15.
반응형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할 필요 없이 재발급 순간 분실신고가 같이 됩니다. 정부 24에서 신청하실 때 필요한 준비물은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사진 등이 필요합니다.

 

목차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 인터넷으로 재발급받는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재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진
    •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PASS, 카카오톡 등)
    • 수수료 (카드 납부 가능)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서비스로 접속합니다. 접속 후 민원신청을 눌러 회원신청 또는 비회원 신청을 선택해 주세요.

     

     회원신청, 비회원신청 두 가지 신청방법 모두 본인인증이 되어야 합니다.

    ▶ 아래 이미지를 눌러주시면 정부 24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화면으로 바로 넘어갑니다.

    정부24-홈페이지-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신청 정보 입력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본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재발급 사유에는 분실, 훼손, 성명변경, 주소변경 칸 부족 등이 있습니다. 본인에 맞는 재발급 사유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재발급 사유에 '분실'을 체크하면 신청 즉시 분실처리가 됩니다.

    ▶ 재발급 사유가 지문 재등록이라면 신청당일 수령기관으로 지정한 곳에서 방문하여 지문 재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 확인사항에서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문자 서비스 신청을 하셔야지 수령이 가능한 날 수령 문자가 옵니다.

    3.  증명사진 제출

     주민등록증 재발급 증명사진 사이즈는 3.5cm x 4.5cm 규격의 여권사진 크기의 증명사진을 업로드합니다. 

    • 3MB 이하의 jpg 파일만 제출 가능합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된 귀와 눈썹이 보이는 정면 상반신 탈모사진

    주민등록증-증명사진-규격-확인하기
    주민등록증 증명사진 규격 확인하기

    4.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은 방문수령만 가능합니다. 본인이 수령하여야 하며 대리수령은 불가능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기관은 타 지역 주민센터에서도 수령 가능합니다. 수령기관 선택 시 직장 근처 또는 방문하기 쉬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문신청의 경우 대리수령이 가능합니다.

    5. 비용 결제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마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수수료 결제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무료가 아닙니다. 5200원의 발급비용이 발생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5000원 + 부가수수료 200원 총비용 5200원입니다.
    • 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ARS결제, 카카오페이 등으로 결제 가능합니다.

    ▶ 수수료 면제 

    •  2006년 11월 이전 발급된 주민등록증 소지자 재발급 신청 시 기존 주민등록증을 반납할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등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발급 신청 시 수수료면제 신청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은 신청일 이후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안내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수령가능한 날 알림 문자가 옵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기간은 수령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수령장소로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후에는 본인 주민등록지 주민센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년이 지나도 수령하지 않는다면 폐기처리 됩니다.


     신분증은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에 분실 및 훼손이 아니라면 재발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주민등록증 분실을 한다면 재발급 신청 즉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도 같이 되기 때문에 따로 분실 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민등록증 방문 재발급은 직접 주민센터로 가서 발급 신청을 한 뒤 수령을 위해 한번 더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으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인터넷 재발급을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반응형

    댓글